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세부내용 과 기존청약저축과 차이점

Posted by 관느의 certificate
2017.12.03 21:13 금융 정보

지금까지는 주택청약 을 많이들 하고 계셨을텐데요, 내년 상반기 부터 즉, 2018년 상반기 부터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이 나온다고 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취지는?


청년이 목돈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내집 마련 목적 혹은 전세보증금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신설한다고 하네요.


가입 가능한 시기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2018년 상반기(1~6월)에 정확하게 시행시기 발표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가입대상

가입대상으로는 만 29세 이하 (병역복무기간 인정) 이며, 총급여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무주택세대주 3가지 조건 충족시 가입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입한다면 일반 청약저축처럼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고, 여기에 일평균 50만 원씩, 연간 600만 원 한도로 2년 이상 가입하면 연 3.3%의 금리가 적용된다. 일반 청약저축 금리가 1.8% 인걸 보면 훨씬 높습니다.

2년이상 유지할 경우에는 이자 소득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된다고 하니, 청약 저축과 동일한 수준으로 소득공제! 혜택도 적용되며, 현행 청약저축과 동일한 수준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다만 가입한 지 2년 지난 뒤 집을 사거나 전세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 통장을 해지할 때에만 최고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즉, 취지에 맞게 사용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최대금리로 지원을 해주겠다! 라고 하는것이지요.


여기서 비과세란, 일정한 과세대상 물건에 대하여 과세를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처음부터 과세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서 일단 과세대상에 포함되어 납세의무 자체는 성립하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 그 납세의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면제되는 감면과 다르다. 라고 정의됩니다.

 

가입대상이 만 29세 이하 라고 하였는데, 29세가 지난다고 해서 혜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가입한 시점부터 최장 10년간 금리와 비과세 혜택이 계속된다고 하니, 28세에 가입한다면 10년뒤인 37세까지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또다른 메리트는 기존 가입하셨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하고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하는 경우에 기존 통장의 가입 기간이 인정됩니다. 그동안 주택청약 하셨던 기간을 인정해 주는 것이니,


 취지에 맞게 사용하실 목적 이시라면 아무래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 하시는것이 유리다고 생각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